본문 바로가기

개발/MSG-Lab

[MSG] 네이버 클라우드로 인프라 구축하기 - 7, 로드 밸런서

반응형

요청을 asg에 뿌려주기 위한 친구입니다.

타겟 그룹을 먼저 생성하고, 밸런서를 띄워야 합니다.(나중에 타겟 그룹 연결해도 되나..?ㅎㅎ)

 

1. 그룹 생성

그룹 생성할때는 어디 포트로 요청 흘려줄지를 설정해야합니다.

헬스 체킹은 어떤 포트로 할지도 정해야 하는데요.

요청 흘려주는 포트랑 달라도 된다고 하네요.(저는 같게 했습니다. 어차피 스프링 액츄에이터로..ㅋㅋ)

 

헬스 체킹이 조금 특이한데요.

무려 임계값 개념이 들어있습니다.(생물 전공에서 배웠던 역치랑 비슷한..ㅋㅋ)

임계 이상일때만 진짜 그런 행동/결과가 발생했다고 생각하는데요.

비정상에서 정상으로 이동할때, 정상에서 비정상 상태로 이동할때 모두 적용됩니다.

 

정상 상태 := "저는 지금 정상 상태입니다" X 특정 횟수만큼의 응답

이렇게 상태가 정의된다는 의미입니다.

헬스 체킹은 GET 외에도 HEAD 메소드가 지원됩니다.(GET이랑 같은데 body가 없는게 HEAD...)

 

요청 뿌리는 알고리즘 고를 수 있는데요.

저는 평범하게 라운드 로빈으로 했습니다.

(스티키 세션이라는 친구도 설정 가능하네요?!)

 

스티키 세션이란 요청을 처리하는 서버를 고정시킨다고 하네요

철수로부터 받은 요청을 서버A가 처리했다면, 이후로 모든 철수의 요청은 서버A가 한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클러스터링도 있다고 합니다. 여러 서버가 하나의 스토리지를 이용해서 세션을 관리하는걸로 이해했어요.

 

2. 로드 밸런서 생성

주의 사항으로는 밸런서를 위치시킬 서브넷을 이전에 미리 만들어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