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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소켓 프로그래밍

다중 채팅 서버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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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네트워크 강의를 수강하고 채팅 서버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인터넷에는 뭔가 마음에 드는 채팅 서버 실습이 이상하게 없어 직접 만들었습니다(구현이 이상하거나, 내용이 좋으면 옛날 자료...)

 

 

직접 만든 채팅 서버/클라이언트의 동작 모습입니다

클라이언트는 특별한 동작없이도 다른 클라이언트의 채팅 내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동작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버로 입력되는 데이터를 현재 연결된 모든 클라이언트의 소켓에 브로드캐스트합니다(해당 데이터를 전송한 클라이언트를 제외한 모두)

단순히 브로드캐스트하기 때문에 특별한 저장공간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소켓에 데이터를 쓸 수 있고, 별도의 쓰레드에서 서버로부터의 입력을 항상 대기하고 있습니다

 

소스코드 추후에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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