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소켓 프로그래밍

소켓 프로그래밍 시작 전 사전지식

반응형

소켓은 두 노드 사이에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엔드포인트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이렇게 써놓으면 어려울 수 있는데 "소켓은 파일이다" 이거 하나만 기억하면 됩니다

그냥 파일에 대고 읽고/쓰면 다른 애가 이걸 집어간다 정도로 이해합시다

 

파일에 읽고 쓴 걸 누가 집어가느냐하면 OS가 집어갑니다

이때 TCP/UDP 등 소켓 종류에 따라 OS가 처리해주는 방식이 다릅니다

 

아무튼 소켓은 파일이다 보니 입출력에 주의해야합니다

내가 파일에 뭐라도 써야 읽어갈 데이터가 있는거고, 그러면 이거 읽으려는 친구는 보통 계속 대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걸 어렵게 말하면 봉쇄(block)이라고 합니다

 

파일 어떻게 읽고/쓸건지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전부 구현할 예정입니다

다 구현하려니까 살짝 두렵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포스팅 가봅시다!!

반응형

'개발 > 소켓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에코 서버 만들기  (0) 2022.09.02
다중 채팅 서버 실습  (0) 2022.09.01